본문 바로가기
Cito 일/네트워크 마케팅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by citopes 2018. 12. 12.
반응형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보통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 생각을 하면 일반인들은 쉽게 다단계, 그리고 더 나아가 피라미드 구조를 생각한다. 물론, 네트워크 마케팅이 지인의 추천을 통해 단계를 넓혀가며 사업을 하는 의미로 다단계이며, 그러한 모양이 피라미드 구조를 따르기에 피라미드 구조이기도 하다. 다만, 불법적인 다단계와 피라미드 구조와는 엄연히 구분이 되는 것임에도 불후하고 이러한 나쁜 이미지가 많은 사람들에게 퍼져 있어 사업자들이 사업을 전개함에 있어서처음에는 다들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불법 다단계와 합법 다단계는 엄연히 구분이 되며, 합법적인 다단계를 하는 사람을 나쁜 색안경만을 끼고 볼 필요성은 없다.

어쨌든 네트워크 마케팅을 다단계와 피라미드 구조로만 이해하는 것은 네트워크 마케팅의 단면만을 본다고 할 수가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 보다 알아보고자 한다.


1.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있는 네트워크 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네트워크마케팅이란 기존의 중간유통단계를 배제하여 유통마진을 줄이고 관리비, 광고비, 샘플비 등 제비용을 없애 회사는 싼값으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하고 회사수익의 일부분을 소비자에게 환원하는 시스템. 네트워크마케팅은 프로세일즈맨이 아니라 보통사람이 하는 사업으로 대부분의 판매는 끊임없이 소비자를 찾아 판매를 하여야 하고 매월 새로 실적을 쌓아야 한다. 네트워크마케팅도 일정금액 이상은 판매해야 회사에서 보너스를 지불하는데 누구나 노력하면 대비할 수 있을 정도의 수량이다. 일단 소비자 그룹이 형성되면 제품의 우수성으로 재 구매가 계속 일어나게 되고 기존 소비자가 주위에 자기가 사용하는 제품의 우수성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고객을 소개받게 되어 매출이 신장된다. 그리고 제품을 써보고 좋아 소개하는 사람 대부분이 사업자가 된다. 소매가 중요한 이유는 이 때문이며 한마디로 농부가 씨를 뿌리는 것과 비슷하다. 그래서 기존의 개념으로는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사업자라는 개념을 이해 한다는 것이 어려움이 있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처음에는 제품을 판매하나 나중에는 소비자 관리 차원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은 자기의 다운라인 전체에서 유통된 제품에 대해 회사는 보너스를 지급한다. 그러므로 보너스를 받기 위해서는 회원을 아무리 많이 가입시켜도 소용없고 그 회원들이 제품을 애용해야 한다. 이것이 피라미드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며 네트워크마케팅은 처음에는 수입이 적으나 일정 시간이 지나 자기의 그룹이 형성되어 매출이 늘면 그때부터 만족할 수준에 이르게 된다. 일반판매의 어려운 점은 자기가 직접 많이 팔아야 수입이 생기기 때문에 처음에 사업을 시작할 때 아는 사람ㅓ부터 안면으로 팔고 난 후 모르는 사람에게 판매를 해야 하는데 이때부터 벽에 부딪혀 사업의 기로에 서게 된다. 이 벽을 뛰어 넘는 사람은 프로 세일즈맨이고, 보통사람은 대부분 포기를 하게 된다. 이와 같은 판매의 어려운 점을 극복한 시스템이 바로 네트워크마케팅이다.[네이버 지식백과] 네트워크마케팅 (매일경제, 매경닷컴)

즉, 회사가 제조한 제품을 유통하기 위한 유통망을 구축하지 않고,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를 판매원으로 활용해 다른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 구조이다. 또, 그 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도 판매원이 되는 과정을 연쇄적으로 거쳐 상품 판매와 유통망을 확대해나가는 방식이며, 전통적인 도매/소매 유통구조로부터 벗어남으로써 아끼는 물류비용과 유통마진의 일부는 커미션(수당)의 형태로 판매원에게 지급한다.

재고를 유지하고 있을 필요도 없고,
사람을 고용하거나,
사무실을 차릴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주변 사람들에게 회사와 회사의 제품을 홍보해주고 이에 대한 대가로 회사는 수당을 주고, 판매가 일어나면 회사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파는 것이다. 즉, 나의 핵심 역할은 ‘파는’ 것이 아니고 ‘홍보’하는 것입니다. 나의 활동이 회사의 판매를 촉진시키는 것이고 그래서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다.

자기가 들인 노력과  자기 아래로 구축한 유통망 (주로 다운라인, 팀과 같은 용어를 사용합니다) 구성원들의 노력에 대한 대가로 수익을 만드는 것이다.

2. 네트워크 마케팅의 원리


네트워크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원리로 돌아간다.

1. 나 자신 A는 사업을 처음 시작하여 B를 추천하고, B 또한 제품을 애용,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또 추천한다.
-> 총 2명
2. 나 A와 B는 각각 C, D를 추천하여, 그 C, D 또한 제품을 애용하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한다.
-> 총 4명
3. 나를 포함한 A, B, C, D는 각각 한명씩 추천하여, 그 4명 또한 제품을 애용하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한다.
-> 총 8명
4. 계속적인 추천을 통한 제품을 애용하는 사람은 16, 32, 64…로 2배로 늘어나며, 이에 따른 수익도 2의 제곱으로 늘어난다.

실제로는 이론처름 두배로 성장하기에는 굉장히 어렵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위와 같으며, 내가 유통망을 처음 구축할 때는 자신의 네트워크를 통한 팀원이 얼마 안 되지만, 뿌리를 내릴 수록 팀원이 눈덩이처럼 늘어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수익은 미미하지만, 기반이 탄탄히 다져지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3. 네트워크 마케팅의 장점

  • 초기자본이 많이 들지 않는다.
  • 직원 고용이 필요 없다.
  • 특별한 자격요건이 없다.
  • 시간적으로 자유롭다. (유연한 근무시간)
  • 집에서 일하거나 부업으로 할 수 있다.
  • 내 노력말고도 다른 사람들의 노력이 사업의 지렛대로 작용한다.
  • 권리소득을 만들 수 있다. (자신의 유통망/팀을 탄탄히 구축하면 일을 멈춰도 소득은 계속 들어온다)



4.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고려해야 할 5가지 이유

  1. 스스로 사업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시간과 에너지를 어디에 투자할지, 사업을 어떻게 구축해나갈지 자기 자신이 스스로 결정한다.
  2. 돈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독립 사업자로서 원하는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모든 사업활동을 집에서 할 수 있다.
  3. 인맥의 폭을 넓히고 이를 귀중하게 여기게 된다.
    네트워크마케팅/직접판매 사업에서의 기회는 다 인맥을 구축하고 관리하는데에 있기 때문에 사업의 성장을 위해서 교류의 폭은 훨씬 넓어질 것이며 고객과 팀원들을 그 어느때보다도 소중하게 여기게 될 것이다.
  4. 본인이 이룬 성취에 대해 보상 받을 수 있다.
    학교를 졸업하고 어른이 되고 나서 본인이 이룬 성취에 대해 인정받고 보상받은 적이 극히 드문 사회에서, 대부분의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들은 사업자들의 성취에 대한 보상으로 보너스를 지급해주고, 여행도 보내주며 각종 시상을 진행한다.
  5. 이룬 만큼 수익을 만들 수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인한 수입은 한계가 없기에 커미션 형태로 수입이 생기기 때문에 유통망을 키우면 키울수록 수익은 커진다.



대략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대해 다루어 보았는데, 다단계 및 피라미드라는 나쁜 인식만을 바라보고 네트워크 마케팅을 바라보기에는 많은 장점이 있고, 이 사업을 통해서도 정말 많은 수익을 올린 사람은 실제로 많이 볼 수가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본업 외에 부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서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출처 : http://www.wjkim.com/2017/04/07/network-marketing/

반응형

댓글